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알림이 뜹니다.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공개 상태를 검토하려면 계정 설정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이 알림은 Sellers.json이 IAB Tech Lab의 표준으로, 생태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기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판매자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판매자 정보 제공하기
판매자 정보를 제공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계정] → [설정] → [계정 정보]를 클릭합니다.
3.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를 "내부용"에서 [공개]로 변경합니다.
4. 비즈니스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그러나, "내 비즈니스 도메인(tistory.com)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혼자 막 찾아보니, 이는 티스토리 유저와 같은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비즈니스 도메인을 입력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도메인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도메인을 제공해야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최상위 도메인은 티스토리 유저 개인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정보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관련하여 다른 해결방법이 있다면 같이공유해요.)
따라서, 비즈니스 도메인은 가비아 등의 업체를 통해 도메인 주소를 구매하여 소유권을 가지지만, 티스토리 유저는 위탁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구글측에서 업데이트되거나 해결하는 경우에는 정보를 공유하겠다고 합니다.